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스타벅스와 손잡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해 눈길을 끌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스타벅스코리아와 손잡고 은행이 갖고 있는 영업점에 스타벅스 매장을 열기로 했다. 지점 운영 효율성을 높이려는 KB국민은행과 영업망 확대 전략을 펴고 있는 스타벅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17일 금융계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올 8~9월 중 서울 도봉구 쌍문역점 1층 영업 공간에 스타벅스 매장을 설치하기로 스타벅스 측과 계약했다.

양 사는 쌍문역점을 시작으로 입지가 좋은 은행 자체 건물 저층부에 스타벅스 매장을 늘릴 계획이다. 현재 강남 역세권 지역의 지점도 논의 대상에 올라 있다.

KB국민은행은 고객 방문이 줄고 있는 영업점 일부 공간을 스타벅스로 활용해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많은 점포(799곳)를 운영하고 있지만 최근 5년간 250개의 지점을 없애며 영업점 효율화를 진행하고 있다. 그나마 남아 있는 점포에도 많은 고객의 발길이 줄면서 활용성이 떨어지는 곳들이 늘고 있다.

KB국민은 직접 보유한 점포 비중도 다른 은행 대비 높은 편으로 지난해 말 기준 KB국민이 직접 소유한 영업점의 토지와 건물의 장부가액은 1조6808억원으로 임차보증금(7272억원) 규모의 2배를 넘어섰다.

특히 이버ᅟᅩᆫ 양 사간의 협력은 최근 이환주 국민은행장이 직접나서 “오프라인 채널의 유휴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라”고 지시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 되고 있다.

실제 보통 은행이 영업점 설치를 위해 매입한 건물은 은행에 맞는 특수한 구조로 공매에 나와도 크게 인기가 없는 반면 스타벅스의 경우 영업점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은행 영업점의 경우 유동인구가 많고 대부분 알짜배기 위치에 있다는 점에서 스타벅스와 맥을 같이 한다. 이번 협력으로 스타벅스는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안정적으로 입점 공간을 늘릴 수 있게 됐다.

또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은 지난 5일 “경기가 안 좋고 시장 상황이 혼란스러울수록 본업 경쟁력을 강화해 경쟁자가 넘볼 수 없는 압도적인 지배력을 키워야 한다”며 “연내 100곳 이상의 스타벅스 신규 매장을 열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KB국민은행과 스타벅스코리아는 앞서 지난해 10월 업무협약을 맺고 오는 4월부터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국민은행 계좌 간편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스타벅스 통장’을 선보인다고 예고하는 등 온라인 협력에서 이번 오프라인 매장 확대까지 진행하면서 향후 다양한 서비스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