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발란 플랫폼


온라인 명품 플랫폼 발란이 결제 서비스가 중단된 지 3일 만에 기업회생을 신청해 파장이 일고 있다.

발란은 지난 28일 밤부터 발란의 모든 상품 구매·결제가 중단된 상태로 결제 창에는 ‘모든 결제 수단 이용이 불가하다’는 안내가 나왔다.

이에 최형록 발란 대표이사는 지난 28일 입장문을 통해 “정산 지연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운영 정상화를 위해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곧 파트너들을 직접 만나 경과와 향후 계획을 투명하게 공유할 예정”이라며 “이 문제는 독립적인 의사결정으로 해결할 수 없으며 기존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와 협의, 동의가 필수적인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자료=금융감독원


하지만 최 대표가 입장을 밝힌지 불과 3일만인 31일 발란은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며 법정관리 절차에 돌입했다.

최 대표는 이날 기업회생 신청에 대해 “올해 1분기 내 계획한 투자 유치를 일부 진행했으나 예상과 달리 추가 자금 확보가 지연돼 단기적인 유동성 경색에 빠졌다”며 “파트너들(입점사)의 상거래 채권을 안정적으로 변제하고 발란 플랫폼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회생을 신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발란은 회생절차와 함께 인수합병(M&A)을 빠르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최 대표는 “당장 이번 주중에 매각 주관사까지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발란 플랫폼


하지만 소식을 접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한 소비자는 “그동안 계속 소비자를 농락해오다가 결국 법원으로 넘어가게 됐다”며 “처음부터 경영의 어려움을 밝히고 정리해 왔다면 소비자나 협력업체 모두 크게 놀라지 않고 대비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실제 발란은 그동안 현재 입점 업체들에게 정산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못해 유동성 위기설이 제기돼 왔으며 앞선 지난 24일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재무 검증 과정에서 과거 거래 및 정산 내용에 확인할 사항이 발생했다”며 정산 지연을 공지하면서도 “정산금 지급이 2~3일 지연되는 것으로 늦어도 3월 28일까지 각 파트너사에 확정 정산 금액과 지급 일정을 공유하고 지급 시 지연이자를 포함해 정산 할 것”이라고 거짓 해명을 한 바 있다.

한편 발란의 월 거래액은 평균 300억원에 이르며 입점사는 1300여개에 달하는 만큼 인수합병과 관련해서 최형록 대표는 인수자 유치시 기존 입점사들이 지속해 사업을 영위하는 것을 우선으로 △회생 인가 전 인수자 유치 △미지급 채권 전액 변제 △안정적인 정산 기반과 거래 환경 복원 △파트너와의 거래 지속 및 동반 성장 등을 목표로 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