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 모빌리티(이하 KGM)가 지난 1분기에 △판매 2만6009대(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 9070억원 △영업이익 106억 원 △당기순이익 85억 원을 달성했다.
1분기 실적은 내수 시장 위축에 따른 판매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차종별 수익성 개선과 환율 효과 및 생산성 향상 노력 등에 힘입어 흑자를 달성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올해 1분기 흑자는 2023년 1분기에 이어 3년 연속 1분기 흑자를 달성한 것으로 이는 지난 2002년~2004년 이후 21년 만의 성과로 전년 대비 영업 이익 규모가 감소했지만 올해 1분기는 순수 영업실적만으로 이익을 실현했다.
1분기 판매는 내수 8184대, 수출 1만7825대 등 총 2만6009대로 내수 시장 위축에 따라 판매 물량이 줄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감소했으나 수출 물량 증가에 힘입어 1월 이후 3개월 연속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또한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 했으며 10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지난해 보다 증가한 상승세를 보이며 올해 전망을 밝게 했다. 1분기 수출은 2014년 1분기(1만9874대) 이후 11년 만에 1분기 최대 기록이다.
KGM은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신모델의 본격적인 출고가 시작되면 판매 물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상반기 판매 물량 증가와 함께 흑자 규모 확대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국내.외 시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본계약 2주 만에 계약 물량 3200대를 돌파한 무쏘 EV는 현재 누적 계약 5000여 대를 넘어서는 등 시장에서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순조로운 출발을 이어가고 있는 토레스 하이브리드 역시 시승 행사 등을 통해 부드러운 주행감과 고속 주행시 안정감은 물론 높은 연비 효율과 정숙한 실내공간 등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KGM은 내수 시장 판매 확대를 위해 지난 2월 차량 전시와 시승 및 상담 등이 가능한 익스피리언스 센터 강남 개관을 시작으로 토레스 하이브리드 대규모 시승 이벤트인 ‘드라이브 페스타’ (4월 11일 ~ 6월 10일) 및 안성팜랜드 차량 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 접점 확대에 나서고 있다.
한편 KGM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수출 시장 대응을 위해 튀르키예 액티언 론칭(1월)에 이어 독일 시장에서 대규모 딜러 콘퍼런스(2월)와 함께 기자단과 인플루언서를 초청(4월)해 액티언을 론칭하고 시승행사를 가졌으며 4월에도 호주 우수 딜러와 11개국 대리점을 초청해 시승 행사를 갖는 등 글로벌 시장 판매 물량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