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내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월간 방문객이 100만명 아래로 떨어진 국내 관광객 유치에 팔 걷고 나섰다.
제주도관광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제주를 찾은 관광객은 98만1521명으로 4년 만에 100만 명 아래로 떨어졌다. 무엇보다 이번 통계에서 내국인 관광객이 9.8% 감소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한 제주도는 감소세 반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최근 ‘제주 관광혁신 비상대책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대국민 여행 지원금 지급을 포함한 제주형 관광물가지수 도입, 대도시 팝업 이벤트, 제주 여행 주간 운영 등 4대 핵심사업을 확정했다.
특히 이번 대책에서 제주도는 ‘제주와의 약속’ 캠페인과 연계해 지역화폐인 ‘탐나는전’ 지류 지급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디지털 관광도민증’을 도입해 여행 지원금에 관광지 할인 혜택까지 추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여행 비수기인 3월, 6월, 11월에는 ‘제주 여행 주간’ 운영을 통해 제주 여행을 장려하고 숙박 및 관광 시설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서울, 여주, 부산 등 대도시에 제주 관광 홍보를 위한 팝업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제주 관광의 매력을 전국적으로 알리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제주도는 관광객 소비 패턴을 반영한 제주형 관광물가지수를 개발해 물가 안정 정책도 함께 추진될 예정이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칼국수, 짜장면, 김치찌개 등 음식점 가격을 10~15% 인하하도록 유도하고 참여 업소에 대해서는 ‘착한가격업소’로 지정, 행정적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국민 여행 지원금 지급부터 관광 물가 안정화, 팝업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국내 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제주도의 파격적인 관광 지원책이 얼마나 효과를 거둘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