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가 정통 스타일리시 해치백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로 국내 하이브리드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
지난 2022년 7월 국내 시장에 1.5 BlueHDi 엔진(디젤) 모델로 첫 선을 보였던 C-세그먼트 해치백 모델 3세대 푸조 308은 통상적으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분류되는 48V 배터리를 적용하고도 ‘순수 전기 주행’이 가능한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착하고 8일 국내 공식 출시했다.
푸조는 독보적인 스타일의 해치백 308을 기반으로 1.2리터 퓨어테크(PureTech) 가솔린 엔진과 48V 리튬이온배터리, 하이브리드 전용 6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e-DCS6)를 조합해 ‘스마트 하이브리드’라는 새로운 장르를 제시했다. 이 시스템은 전기모터가 기어박스 내에 통합된 구조로 시동 및 출발 시 전기모터 구동, 회생 제동을 통한 에너지 회수 등으로 효율을 극대화하고 도심 주행 환경에서는 전체 주행 시간의 약 50%를 전기 모드로 운행할 수 있도록하면서 기존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넘어서는 성능을 제공한다.
푸조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전기차 수준의 매끄럽고 섬세한 주행감과 푸조 특유의 경쾌한 드라이빙 감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e-크리핑 △e-론치 △e-큐잉 △e-파킹 등 다양한 전기 주행 모드를 통해 정체 구간, 주차, 출발 시 전기모터만으로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하고 정밀한 스티어링 휠 반응과 고속 안정성은 푸조의 모터스포츠 노하우를 반영해 도심과 고속도로 어디서든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특히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 합산 시 최고 145마력 의 힘을 발휘한다. 세부적으로는 엔진과 전기 모터가 각각 136ps, 15.6kW의 출력과 23.5kg·m, 5.2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해 일상 주행에 최적화된 주행 경험을 선사하고 복합연비 15.2km/l(도심 14.1km/l, 고속 16.7km/l)의 효율을 제공,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06g/km에 불과하다.
아울러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어떤 각도에서도 다이내믹한 비율과 뛰어난 실용성을 갖춘 해치백으로 긴 보닛과 낮게 떨어지는 루프 라인을 통해 공기 저항과 소음을 줄이는 역동적 디자인을 완성했다. 넉넉한 트렁크 공간(412~1,323리터)과 60:40 폴딩 2열 시트는 실용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실내는 푸조의 시그니처인 아이-콕핏(i-Cockpit)과 알칸타라(GT 한정) 등 3가지 소재를 활용해 스포티하게 디자인한 버킷 스타일 시트와 상위 트림 GT에는 △터치식 i-토글 △앰비언트 LED 라이팅(8색상 커스터마이징) △클린 캐빈(공기질 실시간 모니터링) △무선 충전 트레이 △차선 유지 보조 △사각지대 충돌 경고 △전방 주차 보조 △360도 파노라믹 카메라 기능 △풀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 등이 탑재된다.
한편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판매 가격은 편의 및 안전 품목에 따라 △알뤼르 3990만원 △GT 4650만원이며 2종 저공해차 인증을 획득해 △전국 공영 주차장 요금 감면 △인천 김포 공항 주차장 요금 50% 감면 △남산 1·3호 터널 혼잡 통행료 전액 면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