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지프


지프의 준중형 SUV 컴패스가 완전히 달라진 모습으로 돌아올 것으로 보인다. 더욱 강인한 실루엣과 수직형 리어램프, 박스형 휠 아치 등 전통 오프로더의 감성을 살리면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담아낸 3세대 디자인이 공개됐다.

지프가 이번에 공개한 컴패스는 얇아진 LED 주간등과 미래지향적 테일라이트, 공기저항 계수 0.3cd 미만의 에어로다이내믹 설계를 바탕으로 기존의 모습을 완전히 벗어던졌다.

사진=지프


신형 컴패스는 지프 최초로 스텔란티스의 STLA 미디엄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됐으며 전장 4550mm, 휠베이스 2730mm로 차체를 키우면서도 비율은 오히려 더 민첩하게 바뀌었다.

액티브 셔터 그릴, 안티스크래치 범퍼, 블랙 루프까지 추가된 3세대 컴패스의 실내는 16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10인치 디지털 계기판이 새로 탑재되며 기술과 감성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사진=지프


특히 버튼과 회전식 기어 셀렉터는 직관적인 조작을 돕고 OTA 업데이트와 무선 모바일 연동 기능 기본이 제공되는 컴패스는 레그룸을 55mm 넓히면서 트렁크 용량을 최대 550리터까지 확대했다.

또한 신형 컴패스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145마력) △플러그인 하이브리드(195마력) △전기차 FWD(213마력) △전기차 AWD(375마력) 등 총 5가지 파워트레인을 제공한다.

사진=지프


전기차의 경우 AWD는 후륜에 49kW 전기모터와 14:1 리듀서를 탑재해 험준한 경사도를 문제없이 돌파할 수 있도록 했으며 74kWh 배터리 기준 500~650km(WLTP) 주행이 가능하고 160kW DC 충전 기준 20→80%까지 단 30분이면 충분하다.

무엇보다 전륜구동 기준 지상고 200mm, 사륜구동 모델은 접근각 27°, 이탈각 31° 등 정통 아메리칸 스타일 오프로드 수치를 유지하고 도강 깊이 역시 최대 470mm로 웬만한 험로는 돌파에 무리가 없을 정도다.

사진=지프


아울러 유럽형 모델은 다양한 날씨 조건과 도로 환경을 고려해 도심형 SUV와 오프로더 사이의 균형을 적절히 맞춘 Selec-Terrain 시스템과 힐 디센트 컨트롤을 기본 탑재한 3세대 컴패스는 지프가 단순한 SUV를 넘어 브랜드의 전동화 전략을 선도하는 모델로 도약하는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한편 유럽과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인도가 시작되는 3세대 컴패스는 퍼스트 에디션 한정판에 △20인치 휠 △매트릭스 LED △프리미엄 시트 패키지 △레벨2 자율주행 기능까지 모두 기본 탑재해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