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6로 이미지를 구긴 르노코리아가 야심차게 출시해 인기몰이가 한창인 중형 SUV ‘그랑 꼴레오스’는 더 이상 ‘싸구려 르노’라는 이미지를 벗기에 충분했다.
사람들은 흔히 ‘그 나물에 그 밥’이란 말을 종종 한다. 이는 “그 회사에서 만든게 뭐 그렇지”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르노가 이 말을 뒤집었다. 그동안 족족 출시한 차량에서 서로 비슷한 성능에 밋밋한, 특별할 것이 별로 없던 르노코리아가 일을 제대로 냈다. 이는 ‘그랑 꼴레오스’ 출시를 통해서 시작됐다.
국내 중형 SUV 시장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르노가 선보인 '그랑 콜레오스’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안정적인 주행과 함께 고질병처럼 느껴져온 연비까지 확실하게 잡으면서 명실상부 르노의 SUV 중 단연 최고라는 칭송을 받기에 충분했다.
그랑 콜레오스는 외관에서부터 존재감이 두드러진다. 견고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강인한 인상이 돋보이는 LED 헤드램프와 C자형 주간주행등(DRL)은 르노 특유의 디자인 언어를 잘 반영했고 20인치 휠은 주행 성능뿐 아니라 시각적인 안정감까지 더하면서 중형 SUV로서의 위엄을 드러냈다.
실내는 그동안 봐 온 QM6의 시트와 달리 꼼꼼하게 이뤄진 마감처리와 도어 패널에 부착된 감성적인 앰비언트 라이팅과 조수석까지 뻗은 대형 스크린에 자동 주차까지 포함한 자율주행 2단계 수준 첨단 주행 보조 장치(ADAS)까지 갖추면서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한 감각으로 고질적인 단점을 완전히 해소했다.
트렁크 용량은 580L(리터)로 동급 경쟁 모델인 기아 쏘렌토보다 넓고 2열 좌석은 넉넉한 레그룸과 헤드룸을 제공하며 폴딩 시 최대 1690L(리터)의 적재 공간을 제공해 캠핑 장비나 대형 짐을 싣기에 충분한 크기를 갖췄다.
특히 대부분의 자동차 디스플레이가 운전석 중심이었다면 그랑 꼴레오스는 운전자는 물론 동승자까지 배려한 것이 눈길을 끈다. 운전석 디스플레이와 독립적으로 조수석 디스플레이를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한 디스플레이를 통해 조수석에서도 별도로 유튜브나 OTT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안전을 고려해 조수석 디스플레이는 운전석에서 볼수 없도록 제작됐다.
또한 5년간 월 20GB 데이터를 무상 제공하는 5G 통신망을 이용해 차량과 기기 간 연결, 자율주행 강화 등 디지털 연동성을 끊김 없이 구현하며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Over-the-Air)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차량 기능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무엇보다 주행에 나서면서 그랑 꼴레오스의 상품성은 입증 됐다. 고속도로와 국도, 급커브 도로 등 다양한 환경에서 차량 성능을 확인해 본 결과 주행성능은 별점 5개를 충분히 받을 만 했다.
저속 주행과 100km 이상 고속 주행에서 특유의 무게감을 드러내며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보이면서도 고속주행에서 느껴지는 정숙성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었다. 급커브 도로에서도 민첩한 핸들링을 보여주며 쫄림 현상도 크게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다만 코너링시 하드타입의 서스펜션이 약간 아쉽긴 했지만 가격대를 생각하면 크게 나쁘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또한 운전석 디스플레이와 센터페시아(컨트롤 패널 부분)까지 12.3인치 디스플레이 3개를 장착한 '트리플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한층 업그레이드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최대 31개의 첨단 주행 보조 기능(ADAS)이 드라이빙 내내 안전한 드라이빙을 지켜주면서 필요 정보만 운전자 시야에 투영해 보여주는 12.3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편안한 주행을 담보하는 듯 했다.
아울러 그랑 콜레오스는 동급 경쟁사 SUV보다 높은 연비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자랑한다. 공식연비는 전륜구동 모델 기준으로 평균 12.1km/L인 반면 이번 주행에서 700여km를 주행한 결과 15.7km/L의 고효율을 보였다.
르노의 핵심 모델로 자리잡은 ‘그랑 콜레오스’는 디테일 안전과 실용성, 편의성까지 모두 갖추면서도 동급차량 대비 낮은 가격에 연비까지 훌륭하게 갖춘 2030세대가 찾는 최고의 차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장거리 여행과 캠핑을 즐기는 세대라며 ‘딱’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한편 이번에 시승한 르노 ‘그랑 꼴레오스’의 시중 판매 가격은 △그랑 콜레오스 2.0 가솔린 3442만 원~4038만 원 △그랑 콜레오스 2.0 가솔린 4WD 4304만 원이다.